본문 바로가기
B. 프랜차이즈 분석

마라중독, 마라의 시대, 마라탕 전문점 - 춘리마라탕 창업비용, 수익분석

by Self Management 2023. 6. 21.
반응형

프랜차이즈 춘리마라탕 로고

프랜차이즈 마라탕 브랜드 - 마라탕 전문점 춘리 마라탕

마라탕 체인점 창업 정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라탕의 어원은 중국의 쓰촨 성에서 기원하여 둥베이 지방을 거쳐만들어진 중국요리입니다.

저린다는 뜻의 마와 맵다라는 뜻의 라가 합쳐져서 마라고 말하고, 들어가는 마라탕 레시피로는 초피, 팔각, 정향, 회향, 쿠를 넣고 가열해 향을 낸 기름에 고춧가루와 두반장을 가미하여 육수를 부운다음 야채, 고기, 버섯, 두부, 완자, 해물등을 넣어 끓이는 중국 탕요리입니다. 여기서 초피에  들은 산쇼올이라는 화학물질이 혀를 저리게 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22년도 월 평균매출액은 67,000,000원 정도로 21년도는 월 30,000,000원 정도였음  마라의 열풍 때문에 급속적인 성장이 이루어졌습니다. 약 220%의 가맹점 월 매출액 성장이 이루어 졌을만큼 마라의 열품이 뜨겁습니다. 이러한 열풍 때문에 마라중독이라는 단어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젊은 세대와 여성층을 타게팅한 춘리마라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춘리마라탕 맛있게 먹는 법

춘리마라탕 장점


1. 단가적인 측면

마라탕은 기본가가 2,000원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단가가 생각보다 높습니다. 보통의 치킨 1마리 가격정도의 단가가 형성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저렴하다고 생각을 많이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 주관으로 판단하기에는 저렴해보이는 적정 판매가 (고가까지는 힘든느낌)라고 생각합니다. 2,000원에 야채와 사리들을 추가하게 되면 보통 1인분에 1만 원 정도에서 그 이상의 가격까지도 나오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마라탕의 경우는 얼큰한 국물을 먹기위해 주문하는 경우가 있어 사리 추가를 많이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마라샹궈(마라볶음)의 경우는 말그대로 볶음이기에 재료들이 많이들어가 생각보다 높은 단가를 구성하게됩니다.

결제 금액이 떡볶이와 같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떡볶이 배달을 시켜먹게되면 1인 분에 7,000원 정도의 가격이지만 실질적으로 결제를 할 때 같이 먹을 메뉴 1~2개 (순대, 튀김) 추가하면 결국 15,000원 ~25,000원 정도의 가격대가 나옵니다. (제가 이상한가요?, 떡볶이에 튀김, 순대는 필수... 아닌가요? ㅎㅎ)


춘리마라탕 메뉴판

2. 매니악한 고객층

한 번 단골을 만들면 지속적인 방문이 가능합니다. 단골 고객의 이탈이 많이 적습니다. 실제로 마라전문점은 회전이 빠르지 않습니다. 제가 사는 곳은 마라 1등인 곳이 1년 넘게 1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마라탕창업 좀 그렇지 않나? 하시는 분들도 마라를 좋아하는 고객들은 1주에 2회~3회 정도 주기적으로 찾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매일 점심시간에 만석인 경우도 많이 보입니다. 마라탕이 창업아이템으로 나쁘지 않다고 생각되어지지만, 상권(자리)가 중요하다고 생각되어 집니다. 마라탕매니아들이 많은 곳은 아마 사회 초년생 직장 또는 학생들 쪽의 상권으로 분석하심이 유리할 것 같습니다.


3. 치열하지 않은 경쟁

 

경쟁업체도 고깃집만큼 치열하지 않다는 생각이 강하게듭니다. 물론 경쟁이 치열한 곳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다수 상권에 10개 매장 이렇게 많이 포진되어 있지는 않은 점이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경쟁업체가 많지 않으면 고객관리에 조금만 신경쓰면 많은 고객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고객들이 마라탕 재료를 가져오면 간단한 서비스(야채, 사리 등)들을 챙겨주면 단가가 비싸서 챙겨줄 때도 부담은 없고, 고객들은 더 기분좋은 식사가 되기 때문에 고객유치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라탕 집 중에 청결관리가 되지 않는 곳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이런 부분들을 잘 관리해주신다면 상권 1등 마라탕집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되어 집니다. 

 


춘리마라탕 단점

1. 마라탕 주류전문점

마라탕을 판매하는 주류판매점이 많이 늘고 있습니다. 음식점은 아니지만 이들의 공급이 늘어나면 저녁피크시간의 매출에 부정적인 요인들이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주류판매점의 경우는 사리선택이 없는 경우가 많아, 전문점과는 별개의 느낌이지만 불안요소라고 생각되어집니다. 

전문점은 야채 등 여러가지를 선택후 같이 조리되어지고, 주류판매점의 경우는 마라탕을 시키면 해당 레시피대로 메뉴가 제공되어집니다.


2. 청결관리

아무래도 기름진 음식과 셀프바(메뉴선택)의 공간 관리가 힘든 부분이 가장 큽니다. 청결적인 부분은 매출과 직결되는데 청결관리가 힘들다는 큰 단점이 있습니다. 오히려 이 부분을 잘 해결하면 매출의 상승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호불호 음식

아무래도 많이 자극적인 음식이다보니 불호의 의견을 표출하시는 분들도 많고, 아직 도전하지 않은 분들도 많습니다. 도전하지 않은 분이 많다는 뜻은 고객층이 매우 넓다고 표현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잠재적인 고객이 될지 안 될지 확신 할 수 없다보니 이 부분 또한 불안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춘리마라탕 창업비용

20평 기준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교육비 3,300,000원

가맹비 3,300,000원

보증금 3,300,000원

인테리어비 40,000,000원 ( 평 당 2,000,000원 )

전기, 집기, 주방, 외관, 간판 등 42,000,000원

합계금 93,000,000원 정도의 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춘리마라탕 영업이익

전국 평균 연 평균매출액은 744,881,000원입니다. 월 평균 62,073,416원 정도의 매출액입니다.

 

월 매출 62,073,416원 

재료비 35 % ( 21,725,695원 )

임대료 5~10% ( 3,000,000원 ~ 6,200,000원 )

인건비 20 % ( 12,000,000원 )

공과금 10 % ( 6,200,000원 )

로열티 3.3 % ( 2,048,422원 )

 

약 1,300 만 원 가량의 순이익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어집니다.

추가적인 지출로는

퇴직금

종합소득세

부가세의 비용이 있습니다.

 

* 인건비는 조금 과하게 잡혀있습니다. 실질적으로 인건비 20% 지출 될 확률이 높지 않은 것 같습니다.

해당의 매출을 영위한다면 제가 계산한 손익보다 높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마라탕집의 강점은 지출될 비용이 많지 않다는 것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